Skip to content

조회 수 6027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이란 대통령 편지 완역] 조지 부시 미 대통령에게
신을 믿는다며, 다른나라를 침략해 수십만명의 목숨을 빼앗을 수 있습니까?

http://www.hani.co.kr/arti/international/arabafrica/122447.html


국제무대에 존재하는 부인할 수 없는 모순이 錚뺐?정당화될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고는 합니다. 정치 포럼이나 대학생들 사이에서 이런 모순은 끊임 없는 논쟁거리가 돼 왔습니다. 많은 질문들이 답을 못찾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이런 모순들을 바로잡을 기회가 될 수도 있지 않을까하는 마음으로 몇가지 모순과 의문에 대해 얘기를 꺼내고자 합니다.

신의 위대한 메신저인 예수 그리스도(그에게 신의 평화가)를 따르며, 인권을 존중해야 할 의무가 있고, 자유주의를 문명의 모델로 여기며, 핵무기와 대량살상무기 확산 반대를 선언하고, 테러와의 전쟁을 슬로건으로 외치고, 마침내 예수와 지상의 선이 다스리는 통일된 국제사회를 만들기 위해 나아간다며, 동시에 다른 나라들을 공격해 사람들의 목숨과 명예, 재산을 파괴하고, 마을과 도시를 불태울 수 있습니까? 대량살상무기가 존재할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한 나라가 점령돼 수십만명이 숨지고, 수자원과 농업, 산업이 파괴되고, 18만에 가까운 외국군대가 진주하고, 시민들의 소중한 집들이 파괴되고, 온 나라가 50년 전 상태로 되돌아갈 수 있습니까?

한 국가와 다른 국가의 금고에서 나온 수천만달러가 쓰여 점령군으로 온 수만명의 젊은 남녀가 가족과 사랑하는 이들과 떨어?위험에 빠지고, 그들의 손이 다른 이들의 피로 물들고, 너무 큰 심리적 압박에 자살자가 속출하고, 집에 돌아와서는 우울증에 시달려야 하고, 온갖 병을 앓게 됐습니다. 또 다른 병사들은 주검이 돼서 가족들한테 되돌아가고 있습니다.

대량살상무기가 존재한다는 구실 아래 이런 거대한 비극이 점령당한 국민과 점령국 국민을 집어삼켰습니다. 결국 대량살상무기는 처음부터 존재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물론 사담은 살인적인 독재자였습니다. 그러나 이라크전은 그를 제거하기 위해 벌어진 게 아니고, 표면적 목적은 대량살상무기의 제거였습니다. 사담은 다른 목적을 향해가는 과정에서 제거됐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라크인들은 그 소식에 기뻐했습니다. 나는 이란과의 수년에 걸친 전쟁에서 사담이 서방의 지원을 받았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관타나모, 비밀수용소, 이스라엘


부시 대통령,

내가 교수 출신이라는 것을 알 것입니다. 내 제자들은 서방이 이런 행동들이 어떻게 이 편지 앞머리에 쓴 가치들이나, 평화와 용서의 메신저라는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따르는 것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지 묻고 있습니다.

관타나모 수용소에는 재판도 받지 못하고 법률적 도움도 못받는 이들이 그들의 나라와 멀리 떨어진 낯선 땅에서 갇혀 있습니다. 가족도 만날 수 없습니다. 그들이 어떤 조건 속에서 수감생활을 하고 그 운명은 어떻게 될지에 대해 국제사회의 감독도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그들은 과연 죄수인지, 전쟁포로인지, 단순히 범죄 혐의를 받고 있는 이들인지도 우리는 알 수 없습니다.

미국이 유럽 땅에서도 비밀수용소를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을 유럽연합 조사관들이 확인했습니다. 납치돼 비밀수용소에 갇힌 사람들한테 재판절차가 제대로 적용될 수 없을 것입니다. 이런 일들이 어떻게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부합하는지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젊은 사람들, 대학생들, 보통사람들은 이스라엘에 대해서도 많은 의문을 던집니다. 물론 미국은 이스라엘과 가깝습니다. 역사를 보면, 많은 나라들이 정복을 당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전혀 새로운 사람들로 새 나라를 세운 것은 우리시대에 일어난 아주 특이한 사건입니다. 학생들은 60년 전에는 이스라엘이라는 나라는 없었다고 말합니다. 오래된 문서나 지구본을 봐도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이 붙은 나라는 없습니다.

제자들한테 1·2차대전에 대해 알아보라고 했습니다. 1천만명 이상이 희생당한 2차대전 중에는 교전 상대방에 의해 전쟁 소식이 재빨리 전파됐다고, 한 제자가 말해 줬습니다. 자신들의 승리와 적들의 패배를 선전해댄 것입니다. 전쟁이 끝나고, 600만명의 유대인이 희생됐다는 주장이 나왔다고 합니다. 600만명이라면 적어도 200만 가족이 관련돼 있을 것입니다.

이런 주장이 사실이라고 합시다. 이게 곧장 중동에 이스라엘을 세우고 그 나라를 지원하는 논리가 될 수 있습니까? 이스라엘 건국이 그렇게 합리화되고 설명되어질 수 있습니까?


팔레스타인의 비극과 중동의 반미감정


부시 대통령,

어쨌든 이스라엘은 건국됐습니다. 그 과정에서 수천명이 죽었습니다. 그 땅에 살고 있던 수백만명은 난민으로 전락했습니다. 수십만헥타아르의 농토와 올리브 농장, 도시와 마을들이 파괴됐습니다. 이런 비극은 이스라엘 건국 당시에만 그친 게 아니라 이후로도 60여년간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 땅에 들어선 권력은 아이들한테도 무자비했고, 사람이 안에 있는 집을 부수고, 어떠어떠한 팔레스타인 요인들을 암살하겠다고 미리 으름장을 놓고, 수천명의 팔레스타인인들을 가뒀습니다. 현대사에서 그런 짓들은 유례가 없거나, 적어도 극히 드문 일입니다.

사람들이 가지는 또하나의 큰 의문은 왜 이런 나라가 지지를 받느냐는 것입니다. 예수나 모세의 가르침, 또는 자유주의적 가치에 따른 것입니까? 팔레스타인 안팎에 원주민들이 살도록 놔두는 것은 민주주의 원칙이나 인권, 예언자의 가르침에 어긋나는 것입니까? 그렇지 않다면, 왜 팔레스타인 선거 결과를 그렇게 못받아들이는 것입니까?

선거를 통해 팔레스타인의 새로운 자치정부가 출범했습니다. 독립적인 선거감시인단 모두가 새 자치정부가 팔레스타인 유권자들을 대변한다고 인정했습니다. 하지만 놀랍게도, 당신들은 팔레스타인 자치정부에 압박을 가하고, 그들한테 이스라엘 정권을 인정하라고 하고, 싸움을 포기하고 이전 정부의 프로그램을 따르라고 강요하고 있습니다.

팔레스타인의 현 자치정부가 팔레스타인인들의 원칙에 맞지 않으면, 유권자들이 표를 던졌겠습니까? 다시 말하는데, 팔레스타인 자치정부를 부정하는 입장이 앞서 거론한 가치들과 화합할 수 있는 것입니까? 왜 이스라엘을 비난하는 내용의 유엔 안보리 결의안은 매번 비토를 당합니까?

당신도 잘 아다시피, 나는 중동 사람들 사이에서 그들과 계속 접촉하며 살고 있습니다. 그들 또한 (팔레스타인을 적대하고 이스라엘만을 비호하는) 의아스러운 정책들을 불신하고 있습니다.

너무 많은 질문들을 하고 싶지는 않지만, 몇가지 더 지적하고자 합니다.


중동의 과학기술은 범죄인가?


왜 중동에서 이뤄지는 과학기술의 성과를 국가의 기본적 권리들 중 하나인 과학 연구개발이 아닌, 시온주의 정권(이스라엘)에 대한 위협으로 해석합니까? 당신은 역사에 조예가 깊으시지요. 중세시대를 제외하면 과학과 기술의 진보를 범죄로 본 시대가 있습니까? 무기 개발에 이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만으로 과학기술 전체를 금지하는 충분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까? 그런 가정이 진짜라면, 물리학, 화학, 수학, 의학, 공학 등 모든 과학이 금지돼야 합니다.

이라크에 대해서도 여러가지 거짓말이 있었습니다. 그 결과가 무엇입니까? 어떤 문화권에서도 거짓말은 비난받아 마땅합니다. 그리고 당신도 속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라틴아메리카에서 중동까지 쿠데타의 진실


부시 대통령,

라틴아메리카도 질문할 권리를 갖고 있지 않습니까? 왜 그들이 선출한 정부는 반대당하고 쿠데타 지도자들은 지지를 받았습니까? 그들은 왜 끊임없이 위협당하고 두려움 속에 살아야 합니까?

아프리카 사람들은 열심히 일하며 창조적이고 재능도 많습니다. 그들은 인류의 필요를 채워 줄 중요하고 가치있는 역할을 할 수 있고 물질적, 정신적 진보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아프리카의 가난과 어려움은 이런 일들을 막고 있습니다. 아프리카인들은 다른 이들보다 자원이 더 필요한데도, 그들의 자원을 포함한 막대한 부가 약탈당하고 있는지를 질문할 권리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까? 다시 한번 그리스도의 가르침과 인권주의에 부합하는 조치를 하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용감하고 사려깊은 이란 사람들도 많은 불만과 의문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이 지원한) 1953년 쿠데타와 합법적 정부의 붕괴와 (미국이) 이슬람 혁명에 반대한 것, 한 대사관(미국대사관)이 이슬람 공화국을 반대하는 자들을 지원하는 본부로 변한 것(많은 서류가 이 주장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이란에 반대해 전쟁을 일으킨 사담을 지지한 것, 이란 여객기를 겨냥한 총격, 이란 재산 동결, 이란의 과학과 핵 진보에 대한 위협과 분노, 불쾌함(모든 이란인들은 환희에 차 국가의 진보에 협력하는 바로 그때에 말입니다), 그리고 이 편지에서 언급하지 않을 또다른 많은 불만에 대해 말입니다.


9·11의 진실은 어디 있는가?


부시 대통령,

9·11은 끔찍한 사건이었습니다. 죄없는 사람들의 희생은 비통스럽고 소름끼치는 일입니다. 우리 정부는 즉시 이 사건의 가해자에 대한 메스꺼움을 선언했고 참혹함에 애도했고 유감을 표했습니다.

모든 정부는 그들 시민의 생명과 재산, 지위를 보호할 의무가 있습니다. 당신의 정부는 광범위한 안보와 보호, 정보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심지어 (그 시스템은) 해외에 있는 반대자들까지 추적합니다. 9·11은 간단한 사건이 아닙니다. 이것이 (한 국가의) 정보나 안보기관의 도움 또는 광범위한 개입 없이 계획되거나 진행될 수 있었을까요? 물론 이것은 단지 경험에 근거한 추측입니다. 왜 이 공격의 많은 면들을 비밀로 유지하고 있나요? 왜 우리는 누가 잘못했는지 들을 수가 없나요?

그리고 왜 책임있고 죄를 지은 일당들이 누구인지 드러나지 않고 법정으로 보내지지 않습니까?

모든 정부는 그들의 시민들의 마음에 안전과 평화를 제공할 의무가 있습니다. 몇년 동안 당신 나라와 분쟁을 겪고 있는 이웃나라의 사람들은 마음의 평화를 얻지 못했습니다. 9·11 이후 생존자들과 미국인의 정신적 상처를 치료하는 대신에 서방 언론들은 두려움과 불안의 분위기만 조장하고, 새로운 테러 가능성을 끊임없이 이야기해서 사람들의 두려움을 지속시켰습니다. 이것이 미국인에 대한 봉사입니까? 두려움과 혼돈에서 생기는 상처를 계산할 수나 있습니까? 미국 시민은 언제 어디서든 일어날 수 있는 새로운 공격의 끊임없는 두려움 속에 살았습니다. 그들은 거리, 일터, 집에서도 불안을 느낍니다. 누가 이런 상황에서 행복합니까?

왜 미디어는 마음의 평화와 안전을 전달하는 대신 불안함을 키웁니까?

몇몇 사람들은 아프가니스탄을 공격하려고 정당화하는 과대선전을 믿습니다.


불안과 두려움을 조장하는 서구언론


다시 한 번 나는 미디어의 역할에 대해 언급해야 겠습니다. 미디어 헌장에서 옳바른 정보를 알리고, 이야기를 진실하게 보도해야 한다는 것은 분명한 원칙입니다.

나는 이러한 원칙을 무시하는 서구 언론에 깊은 유감을 표시합니다.

이라크 공격의 주요 명분은 대량살상무기의 존재였습니다. 이것은 끊임없이 대중에게 유포됐고 이라크를 공격하는 근거가 됐습니다.

꾸며내고 기만적인 분위기 속에선 진실을 잃어버리지 않겠습니까? 다시 한번, 만약 진실이 사라지도록 용납한다면 어떻게 앞서 말한 가치들과 조화를 이룰 수 있겠습니까?

또한 신에게 알려진 진실도 사라질 수 있습니까?


수조원의 이라트전비와 미국의 빈곤


부시 대통령,

세계 여러나라에서 시민들은 정부가 그들한테 봉사하는 보답으로 값을 지불합니다. 이라크 작전에 매년 수조달러의 돈이 들어가는데, 이는 시민들에게 무엇을 주고 있습니까?

당신이 잘 알고 있듯이, 당신 나라의 몇몇 주에서는 사람들이 빈곤 속에 살고 있습니다. 수만명은 집이 없고, 실업률은 큰 문제입니다. 물론 이 문제들은 다른 나라에서도 더 크게 혹은 더 적게 존재 합니다. 이런 상황들을 고려하면, 공공의 재원으로 조달된 이라크전의 어마어마한 비용을 설명할 수 있습니까?

이런 것들에 대해 당신의 나라와 우리 지역, 그리고 세계의 사람들이 불만을 느끼고 있습니다.

나의 핵심 논점은 (나는 당신이 조금이라도 이것에 동의하기를 바랍니다.) 권력을 가진 자들은 특정 임기 동안 통치하며 영원히 다스리는 것이 아니지만, 그들의 이름은 역사에 기록되고 미래에는 끊임없이 심판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대통령으로 일한 우리의 통치를 면밀히 검토할 것입니다


사람들의 편인가? 점령자인가?


우리는 사람들을 위한 평화와 안전, 번영을 가져오려고 애써왔습니까? 아니면 불안감과 실업을 야기시키려고 했습니까?

우리는 정의를 세우려 했습니까 아니면 단지 많은 사람들을 가난과 고난 속에 살도록 하면서 몇몇 사람들을 부강하게 만들도록 특정한 이익집단을 도왔습니까? 우리는 힘없는 이들을 권리를 보호했습니까, 아니면 그들을 무시했습니까? 우리는 전쟁으로 고통받고 불법적으로 구속당하고 지옥같은 감옥에서 구금된 사람들의 권리를 보호했습니까? 우리는 세계의 평화를 가져왔습니까, 아니면 위협과 불안의 두려운 면들을 확대시켰습니까? 우리는 국민과 세계인들에게 진실을 말했습까? 아니면 그 반대를 말했습니까?

우리는 사람들 편에 있었습니까, 아니면 점령자와 압박자였습니까? 우리의 정부는 이성적 행동과 논리, 윤리, 평화, 의무 이행, 정의, 봉사, 번영, 진보, 그리고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존중을 장려하려 했습니까? 아니면 총의 힘을 장려했습니까? 협박과 불안, 사람들에 대한 경시는 다른 나라의 훌륭함과 진보를 지체시키고 인권을 짓밟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그들은 사람들을 위해 봉사-그것은 우리의 주요임무이며 예언자들의 전통입니다-하겠다던 우리의 취임선서에 진실이 남아있는지 심판할 것입니다.


얼마나 더 무고한 사람들의 피가 거리를 적셔야 합니까?


부시 대통령,

세계는 얼마나 더 이런 상황을 견딜 수 있겠습니까? 이런 흐름이 세계를 어디로 이끌고 있습니까? 얼마나 더 오랫동안 세계 사람들이 일부 통치자들의 잘못된 결정의 대가를 치러야 합니까? 얼마나 더 오랫동안 잔뜩 쌓인 대량살상무기가 가져온 불안의 유령들이 전세계인들을 사냥해야 합니까? 얼마나 더 많은 무고한 남성과 여성, 아이들의 피가 거리를 적시고, 집들이 사람들의 머리 위로 무너져야 합니까? 당신은 현재의 국제 정세에 행복합니까? 현재의 정책들이 계속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안보와 군사훈련, 군대를 움직이는 데 쓰인 수십억달러가 그 대신 투자와 빈곤국가 원조, 보건 향상, 질병과의 싸움, 교육, 정신·육체 보건, 자연재해 원조, 일자리 창출과 생산, 발전 계획, 빈곤 구제, 평화 정착과 의료에 쓰였다면 국가간 분쟁과 인종, 민족에 기반한 현재의 갈등이 일어났겠습니까? 또 당신의 정부나 국민들이 정당하게 자랑스러울 수 있지 않았겠습니까? 당신 정부의 정치, 경제적 입지가 더 강해지지 않았겠습니까? 내가 가장 안타깝게 생각하는 것이지만, 지금처럼 미국 정부에 대한 증오가 세계적으로 확산됐겠습니까?

부시 대통령,

내 의도는 누구를 괴롭히려는 게 아닙니다. 예언자 아브라함과 이삭, 야곱, 이스마엘, 요셉, 예수 그리스도가 오늘날 우리와 함께 하신다면, 그들은 이런 행동들을 어떻게 처벌하시겠습니까? 정의가 강물처럼 흐르고 예수 그리스도가 나타나는 약속된 땅에서 우리가 역할을 얻을 수 있겠습니까? 그들이 우리를 받아주겠습니까?


세계와 교류하는 더 나은 길은 없을까요?


나의 근본적인 질문은 이것입니다. 즉 세계의 다른 부분과 교류하는 더 나은 길은 없을까요? 오늘날 수억의 기독교인들과 수억의 무슬림, 모세의 가르침을 따르는 수백만명의 사람들이 있습니다. 모든 성스러운 종교는 말씀을 공유하고 존중하며 일신교, 즉 유일신에 대한 믿음입니다.

성스러운 <꾸란>은 이 공통의 말씀을 강조하며, 성스러운 종교의 추종자들에게 말합니다. “오, 말씀의 추종자들아! 공평한 계획으로 오라. 그 계획은 알라 외에 다른 이를 섬기지 않고 무엇과도 협력하지 않는 것이다. 우리는 알라 외에 다른 신으로 다른 이들을 이끌지 않으리니…”

부시 대통령,

성스러운 구절들에 따르면, 우리는 모두 유일신을 숭배하고 성스러운 예언자들의 가르침을 따르며, 모든 세속적 권력을 능가하는 유일신을 섬기고 그가 기뻐하시는 일을 하도록 소명을 받았습니다.

신은 숨어 있는 것과 보이는 것을 아시고, 과거와 미래를 아시며, 그의 종들의 마음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을 아시고 그 행실을 기록하십니다. 신은 하늘과 땅의 소유주이며, 모든 우주는 그의 손으로 만들어진 계획이며 그는 종들에게 자비의 복된 물결과 죄의 용서를 주십니다. 그는 억압받는 자들의 동반자시고, 압제자들의 적이십니다. 그는 인정 많으시고 자비로우십니다. 그는 믿는 이들의 의지가 되시며 그들을 어둠에서 빛으로 인도하십니다. 그는 종들의 행실을 보시고 믿고 선한 일을 하도록 요구하시며, 그들이 옳은 길에서 남아 있도록 하십니다. 종들이 그의 선지자들에게 귀기울이도록 하시고 그들의 행동을 보십니다. 나쁜 결말은 세속의 삶을 선택해 그에게 복종하지 않고 종들을 억압하는 사람들에게 돌아가며, 영원한 낙원은 신을 두려워하고 음란한 것을 따르지 않는 이들의 것입니다. 우리는 성스러운 예언자들의 가르침으로 돌아가는 것이 구원에 이르는 유일한 길임을 믿습니다. 나는 당신이 예수의 가르침을 따르며 의로움이 세상을 지배하는 성스러운 약속을 믿는다고 들었습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가 신의 위대한 예언자 중 한 분임을 믿습니다. <꾸란>에서 그는 여러 차례 찬미되고 있습니다.

신에 대한 복종은 모든 예언자들의 신앙고백입니다.


모든 종교는 인류의 평화와 정의, 존엄을 이야기합니다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미국, 태평양, 그밖에 세계에 있는 모든 사람들의 신은 하나이십니다. 그는 모든 종들을 이끄시고 존엄을 주시는 전지전능한 분이십니다. 그는 인류에게 위대함을 주셨습니다.

전지전능한 신은 예언자들을 보내 기적과 분명한 표지로 사람들을 이끄시고 성스러운 표지를 나타내며, 죄와 오염에서 그들을 정화해주신다는 것을 우리는 성스러운 책(<꾸란>)에서 여러차례 읽었습니다. 그는 말씀을 보내시어 사람들이 정의를 드러내고 반역을 피하도록 하셨습니다.

성스러운 예언자들은 모든 인류가 신의 심판대 앞에 모여 그들의 행실을 심판받는 날이 오리라고 약속하셨습니다. 선한 자들은 천상으로 인도될 것이며, 사악한 행실을 저지른 자들은 성스러운 처벌을 받을 것입니다. 나는 우리 두 사람 모두 이러한 날을 믿는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통치자들의 행동을 따지기는 쉽지 않습니다. 우리는 국가와 우리 행동으로 직·간접적 영향을 받는 사람들에게 책임을 져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모든 선지자들은 유일신에 근거한 인류의 평화와 평안, 정의와 인류의 존엄성을 존중하도록 이야기합니다.

당신은 우리 모두가 이런 원칙, 즉 신은 한분이시며 신에 대한 믿음과 정의, 인류의 존엄성에 대한 존중, 심판의 날을 믿고 지킨다면 우리가 신과 예언자들의 가르침을 따르지 않아 나타나는 현 세계의 문제들을 극복하고 더 나은 현실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이런 원칙을 믿는다면 평화와 우정, 정의를 보장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앞에 언급한 원칙들이 보편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당신은 이런 초대를 받아들이지 않겠습니까? 즉 예언자들의 가르침과 유일신에 대한 믿음, 정의, 인간 존엄성의 회복, 신과 예언자들에 대한 복종으로 진정 돌아가는 것 말입니다.


압제적 정권은 살아남을 수 없다는 역사적 교훈


부시 대통령,

역사는 우리에게 압제적이고 잔인한 정권은 살아남을 수 없다는 것을 가르쳐 줍니다. 신은 인간의 운명을 그에게 맡기십니다. 정부의 희망이나 계획과는 반대되는 많은 일들이 일어났습니다. 우리는 더 높은 힘이 우리에게 작용하며, 모든 일들을 신이 결정하신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누가 현재 세계가 변하고 있다는 조짐을 부정할 수 있습니까? 현 세계의 상황이 10년 전과 같습니까? 변화는 빠르게 일어나며 무서운 속도로 다가옵니다. 세계 사람들은 현재의 상태에서 행복하지 않으며, 힘 있는 많은 세계 지도자들의 약속과 말에 별로 관심이 없습니다.세계의 많은 사람들은 불안을 느끼면서 불안과 전쟁의 확산에 반대하며 이중적 정책에 찬성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가진자와 못가진자, 부국과 빈국 사이의 격차가 점점 더 벌어지는 데 항의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심각해지는 부정부패에 염증을 느끼고 있습니다. 여러 나라 사람들은 그들의 문화적 토대가 공격받고 가족들이 흩어지는 데 분노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보살핌과 동정이 사라져가는 데 실망하고 있습니다. 세계인들은 국제기관에 대한 신뢰를 잃어버렸습니다. 이런 조직들이 그들의 권리를 보호해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자유주의와 서구식 민주주의는 인류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되지 못했습니다. 오늘날 이 두 개념은 실패했습니다. 통찰력이 있는 사람들은 자유주의적 민주주의 시스템의 이데올로기와 사상이 붕괴하는 소리를 이미 들었습니다.


당신도 동참하겠습니까?


우리는 점점 더 전세계의 사람들이 하나의 주요한 초점, 전능한 신을 향해 모여드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신에 대한 믿음과 예언자들의 가르침을 통해 분명 사람들은 문제를 극복할 것입니다. 나는 당신에게 묻습니다. 당신도 동참하기를 원하지 않습니까?

부시 대통령,

우리가 그것을 좋아하든 싫어하든 세계는 신을 향한 신앙과 정의로 이끌리고 있으며, 신의 뜻이 모든 것들 위에 임할 것입니다.


마무드 아마디네자드 이란 이슬람공화국 대통령
?

Title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최근 수정일
155 '이 땅의 지도자는 메시아의 대행자': 이명박 장로 운영자 2007.12.29 5038 2007.12.29
154 퇴계가 26살 어린 고봉에게 잘못을 시인하다 운영자 2007.11.22 5322 2007.11.22
153 “보수교회는 스스로 권력이 되려 한다” 운영자 2007.11.22 4942 2007.11.22
152 리처드 기어·현각스님, 무릎 맞대고… 운영자 2007.11.11 5575 2007.11.11
151 김흥호 선생 중앙일보 인터뷰기사(2007.10.11) 이동진 2007.11.10 5294 2007.11.10
150 가장 악명 높은 무신론자는 어떻게 전향했나’ 운영자 2007.11.06 6269 2007.11.06
149 종교학자 오강남 선생의 글 보기 운영자 2007.10.30 6348 2007.10.30
148 캐나다 연합교회 한글 소개 싸이트 (역사 및 활동) 운영자 2007.10.16 6456 2007.10.16
147 성스런 찬송가가 ‘일제군가’였다니… 운영자 2007.10.08 7104 2007.10.08
146 어느 성공회 사제의 고백 운영자 2007.10.01 7198 2007.10.01
145 조용기 목사도 에큐메니칼 운동하는가 (2) 운영자 2007.09.25 6685 2007.09.25
144 조용기 목사도 에큐메니칼 운동하는가 (1) 운영자 2007.09.25 6150 2007.09.25
143 “예수천국 불신지옥 전도 당혹스럽다” 운영자 2007.05.02 6695 2007.05.02
142 생명의삶 두란노 큐티세미나안내. 몬트리올 교회 협의회 2007.04.26 7221 2007.04.26
141 점집 신풍속도…`예언자` 에서 `조언자`로 마리앤느 2007.03.18 6983 2007.03.18
140 [한겨레] 보도 그 뒤 예수도 말을 빼앗긴 시대 운영자 2007.01.17 6309 2007.01.17
139 [한겨레] “주여 제가 빨갱이 목사입니까” 운영자 2007.01.12 6152 2007.01.12
138 [한겨레] 신사참배와 ‘사탄’의 탄생 운영자 2007.01.12 6475 2007.01.12
137 캐나다연함교회의 한국 결연단체들 운영자 2007.01.10 6461 2007.01.10
136 연합교회 인터넷 WonderCafe 운영자 2006.12.14 6860 2006.12.14
135 911과 네오콘 어젠다 운영자 2006.10.24 7498 2006.10.24
134 Biship John Shelby Spong의 멋진 강의 운영자 2006.09.03 6985 2006.09.03
133 현각스님, 금강경 강의 열두강좌 운영자 2006.09.03 8313 2006.09.03
132 미국, 기독교 국가라 부르지 말라` 운영자 2006.08.30 7208 2006.08.30
131 개신교계 원로 강원룡 목사 오늘 별세 운영자 2006.08.17 6508 2006.08.17
130 목적이 분명하고, 건강한 교회가 성장한다` 운영자 2006.07.14 5830 2006.07.14
129 1966년, 한인연합교회의 창립과 이상철목사 운영자 2006.07.01 7285 2006.07.01
128 신영복 교수, 대학강단의 마지막 강의 운영자 2006.06.08 6982 2006.06.08
» [이란 대통령 편지 완역] 조지 부시 미 대통령에게 운영자 2006.05.10 6027 2006.05.10
126 차이와 다름 넘어 ‘큰나’ 구하라 운영자 2006.04.21 6128 2006.04.21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Next
/ 12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Sketchbook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