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플로렌스2011.03.31 00:41

어제 밤 (지금은 새벽임) Public Library에 갔다가 한글 번역책이 discard된 것이 있어서 사가지고 왔습니다. 제목은 [과학의 종말] (The End of Science)인데, "진화생물학의 종말"이라는 장도 있어읽어 보니 진화론자 중에 도킨스와 굴드를 비교한 것이 있어서 재밌게 읽었습니다. 이 책은 호건이라는 저널리스트가 여러 학자들을 만나고 또 그들의 책을 읽은 것을 정리한 방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책입니다. 관심있으면 빌려 드릴께요. 총 10장인데 4장 읽었습니다. 번역본이 이해하기 더 어려운 것같아요.

과학의 종말

 

위의 도킨스의 다큐멘터리는 그가 도덕성 (morality)에 대한 베니어합판이론 (Veneer Theory)에 속해서 그런지는 모르겠습니다.

제가 아마존에 주문해서 어제 도착해서 좀 읽었는데, 같은 동물학자이자 진화론자인 Frans De Waal의 [Primates and Philisophers]가 그 책입니다. 이 책에서 드 왈은 "비니어 이론"을 가진 사람들은 인간이 원래 bad (core) 한데 마지막 껍질처럼 착한 도덕성이 코팅되어 있다고 보고 있다고 합니다. 아래 그림이 바로 그 이론이구요. 그림을 자세히 보시면 core가 very bad로 되어 있습니다. 인간의 본성 (human nature)이 이렇다는것이죠. 그래서 이런 인간을 다루기 위해서 법이나 다른 도덕적 훈육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철학자 홉스 (Thomas Hobbes)도 그런 주장을 한 사람이라고 드 왈은 말하는군요. 그림 제일 바같층을 보세요. Moral이 지시하는 화살표의 층은 매우 얇게 코팅되어 있습니당~ 전통적인 의미로 표현한다면, 인간본성은 나쁜다, 즉 성악설에 맞는다는 것이죠. 도킨스의 다큐멘터리 제목이 "The Root of All Evil" (만악의 뿌리)도 그의 인간에 대한 입장에서 나온 제목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드는군요.

 

 이에 반대하여 드왈은 동물과 인간 모두 도덕성을 갖추고 있다고 해서 맹자의 성선설에 동의하고 있습니다.  동물은 기본적으로 다른 동료의 고통을 이해하는 정서 (empathy; 보통 감정이입이라고 사전에서는 번역하는데 좀 맘에 안듭니다)가 기본적으로 있고, 유인원의 경우엔 공감 (sympathy)도 갖추고 있다는 것이죠. 이런 유인원의 본능은 이타주의 (altruism;利他心)를 갖추고 있다고 하는군요.

 

위의 그림은 러시안 인형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것인데요. 작은 인형이 큰 인형안에 들어가죠. 처음에 상대방이 어려움에 처하면 자동적으로 감정적인 충격이 일어나고 (제일 안에 있는 인형), 두번째로 상대방이 처한 상황과 이유를 파악하고 (가운데 인형), 그리고 상대방의 관점을 충분히 수용 (제일 바깥 족 인형)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상대방이 처한 상황을 이해 (empathy)하고 도와 주려는 마음 (sympathy)가 일어나는 이타주의는 원숭이님들 한테도 일어나는데, 우리가 이런 이타주의가 있어야 함께 살아갈 수 있으며 또 이렇게 함께 살아야 오래 장수한다는군요. 그건 그렇고 이렇게 인간의 본성이 어떻느냐에 따라 사람보는 눈이 확달라 보이는군요.

 

 

de Waal이 empathy를 설명한 링크는 http://www.emory.edu/LIVING_LINKS/empathy/faq.html

 

아래 동영상은 드 왈이 공개강좌한 것인데요.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를 안보여줘 답답하지만, 제가 위의 책을 주문하게 된 결정적

인 계기가 된 동영상입니다. de Waal이라는 인물은 열린마당의 뭉게구름님이 처음 소개해 주신 것이었습니다. 이 분이 강추한 인물인데 시간이 쫓기다 보니 읽지는 못했었습니다. 그러다가 아래의 동영상 보고 다시 생각나서 책도 사보게 된 것이죠.

 

A30-140 Plenary Address: Frans de Waal from American Academy of Religion on Vimeo.

 

The Moral Instinct by Steven Pinker 라는 것도 있군요

http://www.nytimes.com/2008/01/13/magazine/13Psychology-t.html?_r=3&scp=1&sq=pinker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Sketchbook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