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2004.03.14 22:28

사람의 원천

조회 수 168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사랑의 원천                  요1, 4:7-12,  시 100:1-5
      선한목자장로교회, 2/1/04

시작하는 말

  앞에서 부른 찬송 373장은 우리들이 살고 있는 세상을 잘 묘사한다.

세상 모두 사랑 없어 냉냉하게 되었네
곳곳마다 사랑 없어 탄식 소리뿐일세.
악을 선케 만들고 모든 소망 채우는
사랑 얻기 위해 모두 오래 참았다.
사랑 없는 까닭에, 사랑 없는 까닭에
사랑 위해 모두들 오래 참고 있었네.

    너무나 오랜 동안 우리는 악을 선하게 만들고 모두의 소망을 채우는 사랑을 고대했다는 것이다. 한 반도에서도, 중동에서도, 그리고 아프리카에서도 참된 사랑을 학수 고대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주변에도 생명을 새롭게 하는 사랑을 고대한 자들이 수두룩하다. 이 고대하는 사랑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인가. 이 사랑의 원천은 어디 있는가?
    요한 1 서 4 장에 보면 이 사랑의 원천은 하느님이시라고 한다. 위대한 영웅이나 정치가도 아니고 도통한 성자나 종교가도 아니라 사랑하는 아들을 우리에게 보내신 하느님이시라고 한다. 시편 100 편을 지은 시인도 그 사랑의 원천은 인자하심이 한량이 없으신 장조주 하느님이시라고 한다.

    1. 사랑의 샘을 막는 “자기 중심주의”

    창조주 하느님이 사랑의 원천이라면 그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은 우리도 생명을 살리는 사랑의 기수가 되어야 한다. 우리에게도 참된 사랑의 샘 구명이 있어야 한다. 서서의 유명한 심리학자 칼 융은 인간 본성에 있어서 사랑을 받으려는 욕망보다 사랑을 하려는 욕망이 더 크다라고 했다. 이것이 다 인간은 하느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았다는 것을 밝혀준다.
    그런데 왜 우리가 사는 세상은 이렇게 살벌하게 되었는가?  모두 사랑의 샘이 터지기를 고대하고 있는가? 그것은 우리들의 사랑의 샘 구명이 막혀있기 때문이다. 자기 중심주의로 말미암아 사랑의 샘이 솟지 못하고 있다. 첫 인간인 아담. 해와가 선악과를 따먹은 것도 선악을 분별함으로 자기가 하느님과 같은 존재가 되려는 자기 중심주의에 사로 잡혔기 때문이다. 가인이 동생 아벨을  살해한 것도 자기 중심주의 때문이다. 노아 시대의 사회가 암흑으로 뒤덮여 있은 것도 이 자기중심주의 때문이다.
    오늘날도 마찬가지다. 미국에 있어서 결혼의 반은 이혼으로 끝난다고 한다. 한국도 이에 뒤지지 않으려고 맹추격을 하고 있다. 이것 역시 모든 것이 내가 바라는 대로 되어야 한다는 자기 주장 때문이다. 어디 가나 발견하는 부모와 자식 사이의 긴장도 꼭 같은 이유다. 요즈음 신문지를 어지럽게 하는 나라와 나라 사이의 분쟁을 보라. 모두 자기 나라의 국익만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나 자신의 고백 한마디를 해보겠다. 우리 아이들이 이따금씩 우리가 자기들에게 별로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고 불평을 해왔다. 이에 대하여 우리는 자기 변명을 해 왔었다. “그들의 삶에 지나치게 간섭을 하면 그들의 자주성에 지장을 준다고.” 그랬는데 지난 주말 벌몬트에 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문득 발견한 것이 있었다. 우리 두 아들이 대학을 졸업했을 때 아무도 그 졸업식에 참여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아무러치도 않게 생각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넓은 미국 땅에서 홀로 졸업을 한 저들의 심정이 어 했을 것인지를 미처 생각지 못했다. 이것을 발견한 우리는 너무나 어처구니없었다. 왜 그랬는지를 미루어 생각을 해 보았더니 그것은 내가 훌륭한 되려고, 내가 관여하는 민주화 운동에서 인정을 받으려고 자녀들이 무엇을 원하는 지를 전연 고려에 넣지 않았다는 것이다.
    우리 집 사람의 경우도 그렇다. 미군에게 몸을 파는 기지촌 여성들을 위한 푸로그람에 열중하면서 자녀들을 향한 생각은 9 만리 먼 곳에 있었다. 이 자기 중심적인 자세가 사랑의 샘구멍을 막아 버리고 만 것이다.
    자식들에게 온갖 정성을 다 쏟는 부모들의 경우도 같은 과오를 범하기 쉽다. 흔히 자식을 통해서 자기 자신의 욕구 충족을 기도하는 수가 많다. 따라서 자식을 못살게 채찍질을 해서 성공의 가도에 오르게 하려 하지만 그렇게 하는 과정에 자식들의 당연한 삶의 권리를 짓밟게 된다. 혹은 자식들에게 지나친 사랑을 퍼부음으로 자식들을 부모에게 예속시키려고도 한다. 이렇게 함으로 자녀들의 건전한 독립에 지장을 준다. 이것은 다 자기 중심적인 사고가 범하는 과오이다. 우리는 이와 같은 자기 중심적인 삶의 자세를 벗어버려야 한다. “나”가 아니라 “너”의 건전한 성장과 발전을 기원해야 한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 나를 줄 수가 있어야 한다.
    어떻게 이런 “자기 중심적인 삶의 자세”를 벗어버릴 수가 있을까? 사랑의 샘구멍을 막는 악의 뿌리를 뽑아버릴 수가 있을까?  그래서 참된 사랑의 셈이 솟아오르게 할 수 있을까?

    2. 악의 열매에 몸서리 쳐야

    이 자기 중심주의 적인 삶의 자세를 벗어버린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사랑의 샘구멍을 막는 악의 뿌리를 뽑는 일이란 우리들의 힘만으로는 불가능하다. 그 까닭이란 우리는 언제나 자기가 하는 일들을 정당화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자기 하는 일들을 미화해서 다른 사람들 앞에 전시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 하느님의 이름까지를 이용하려고 한다.
    바리새파 사람들을 보라. 저들은 언제나 자기들의 행동을 율법의 이름으로 정당화했다. 로마와 한 통속이 되는 사두게 파나 대 사제들을 보라. 삶이란 현실을 바르게 이해하고 이와 타협을 해야 한다고 자기 정당화를 했다. 그래야 로마 치하에서 평화롭게 살 수 있다고 생각했다.
    예수님의 제자들을 보라. 저들은 예수님을 성실히 쫓아 다녔으나 다윗 왕국에서 한 자리하려는 생각에 사로잡혀서 에수님이 삶과 말로 가르치신 사랑의 진리를 깨닫지 못했다. 우리는 모두 각 가지 구실을 만들어서 자기중심적인 삶을 정당화하려고 한다. 따라서 우리들의 삶은 나날이 매 말라 간다.
    어떻게 이 자기 중심적인 삶의 해악을 깨닫고 이를 뿌리뽑을 수가 있을까? 사랑의 생수가 우리 속에서 용솟음치게 할 수 있을까? 그것은 우리의 그릇된 삶이 맺는 악의 열매를 직시할 때 이룩된다. 우리들의 자기중심적인 삶이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에게 미치는 악한 결과를 보고 몸서리칠 때 이룩된다.
    대만 오지에 오봉이라고 하는 한 선교사가 있었다. 그는 사람을 잡아 제사 드리는 풍습을 가진 원주민들에게 그것은 생명을 창조하신 하느님에게 역행하는 일이기에 이를 중단해야 한다고 강하게 설득을 했다. 하로는 저들이 오봉에게 와서 한번만 더 전처럼 제사 드리게 해 달라고 간청을 했다. 이 요청에 오봉은 “내일 이 시간 검은 의복을 입고 얼굴을 가리우고 오는 사람이 있을 텐데 그 사람을 잡아서 제사를 들이라“고 말하고 그들 옆을 떠났다. 그 다음 날 정말 검은 의복을 입고 얼굴을 가린 사람이 그곳을 지나갔다. 저들은 그를 몽치로 때려죽이고 가린 얼굴을 벗겨 보았더니 그것이 바로 오봉이었다는 것이다. 그 후로 저들은 다시 사람을 잡아 제사 들이는 것을 중단했다는 것이다. 그들을 깨우치기 위해서 오봉은 산 제물이 된 것이다.
    예수님의 이야기라 바로 이것이다. 자기 중심주의가 인류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참 좋다고 감탄을 하신 창조의 세계를  아수라장으로 만드는 것을 보신 하느님은 그의 사랑하는 아들 예수님을 세상에 보내시어 십자가에 돌아가시게 하셨다. 이 사건에 놀란 저들은 자신들의 잘못을 철저히 회개하고 새사람이 되었다. 예수님을 배반했던 제자들은 물론 그를 십자가에 못박으라고 외쳤던 무리들이 하루에 3 천 명씩 회개하고 예수님에게 돌아온 것이 다. 그리고 유무를 상통하는 인정공동체를 이룩한 것이다. 자기들이 저지른 악이 초래한 무서운 결과를 본데서 이룩된 기적이다. 그리고 거기에서 하느님의 지극한 사랑을 발견했다.

    맺는 말

    우리는 자신을 솔직하게 반성해 보아야 한다. 고질처럼 우리에게 달라붙은 자기중심주의 때문에 이웃의 마음을 아프게 한 일이 없는지를 반성해 보아야 한다. 우리들의 무관심 때문에 많은 사람들을 사지로 몰아넣은 일이 없는지를 반성해 보아야 한다. 이것은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게 한 유대인들의 죄와 같다. 따라서 우리는 눈물을 흘리며 회개해야 한다. 예수님의 제자들처럼  하루에 3 천명씩 가슴을 치면서 회개한 예루살렘 시민들처럼. 이렇게 샘구멍을 막는 자기중심주의를 제거할 때 하느님의 사랑이 다시 우리들 속에서도 솟아오를 것이다. 우리들의 삶이 새로워지고 우리들에게서 솟는 샘이 이웃에게도 흘러 새로운 인정공동체를 이룩하게 될 것이다.

Title
  1. Theology of wanderers (떠돌이의 신학)

    Date2008.02.12 By운영자 Reply0 Views277
    Read More
  2. 21 세기 평화와 교회-출판기념 특별강연

    Date2008.02.10 By이동진 Reply0 Views238
    Read More
  3. 문동환 목사님의 다음 까페

    Date2006.09.25 By운영자 Reply0 Views215
    Read More
  4. 새로운 계약

    Date2006.07.11 By운영자 Reply0 Views194
    Read More
  5. 生命 나무의 뿌리 세 줄기

    Date2006.07.11 By운영자 Reply0 Views194
    Read More
  6. 생명에 이르는 길

    Date2006.05.05 By운영자 Reply0 Views210
    Read More
  7. 세족자(洗足者)를 기다리는 세상

    Date2006.05.05 By운영자 Reply0 Views164
    Read More
  8.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Date2006.05.05 By운영자 Reply0 Views208
    Read More
  9. 이 이야기를 땅 끝까지 전하라

    Date2006.05.05 By운영자 Reply0 Views194
    Read More
  10. 예수님의 수난

    Date2004.03.14 By문영환 Reply0 Views189
    Read More
  11. 악마의 발악과 신앙

    Date2004.03.14 By문영환 Reply0 Views179
    Read More
  12. 심오한 하느님의 사랑

    Date2004.03.14 By문영환 Reply0 Views182
    Read More
  13. 사람의 원천

    Date2004.03.14 By문영환 Reply0 Views168
    Read More
  14. 예수님은 선한 목자

    Date2004.03.14 By문영환 Reply0 Views180
    Read More
  15. 악마의 도전을 이기는 신앙

    Date2004.03.14 By문영환 Reply0 Views169
    Read More
  16. 봄맞이 청소

    Date2004.03.14 By 문영환 Reply0 Views176
    Read More
  17. 옛계명과새계명신

    Date2004.01.13 By문영환 Reply0 Views192
    Read More
  18. 내가모든것을새롭게한다

    Date2004.01.08 By문영환 Reply0 Views194
    Read More
  19. 평화의 왕

    Date2003.12.30 By문영환 Reply0 Views188
    Read More
  20. 예수님은 세상의 빛-1

    Date2003.12.30 By문영환 Reply0 Views178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Sketchbook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