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과 지옥, 악마와 사탄은 없다?

by 플로렌스 posted Apr 18, 201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아래 동영상은 TED강연인 Philip Zimbardo의 "The psychology of evi" (악의 심리학)입니다. 상징인 타락한 천사 루시퍼를 사용해서 어떻게 악이 퍼질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평범한 어쩌면  착한 인간들이 어떻게 악해 질수 있는지를 그의 용어 "루시퍼 효과"(Lucifer Effect)라는 개념으로 악의 문제를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그는 루시퍼라는 타락천사가 실존하지 않는다고 보구요. 그는 루시퍼라는 대중적 이해를 적용해서 인간이 가질 수 있는 악의 실재를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 동영상이 돌아갈 때 마우스를 위에 올리면, 오른쪽 하단에 CC 아이콘이 보이는데 이것을 클릭하면 영어자막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전쟁 때 평범한 사람들이 서로 원수가 되어 죽창들고 죽이는 참극이나 폴란드에서 폴란드 청소년들이 한 때 자기들이 존경하는 유대인 선생이나 친절한 유대인 이웃을 스스럼없이 죽이는 것도 여기에 속하는지는 모르지만, 이 세상에 천국이나 지옥 따위는 없는 지상에서 즐겁게 살자는 주장은 나이브한 것입니다. 천국과 지옥, 악마와 사탄이 없다라는 지극이 평범한 사실을 받아들이기 전에 루시퍼 효과를 통해서 착한 우리가 얼마나 악해질 수 있는지를 전율해야 합니다. 악은 인간에게 생래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할지라도 얼마든지 사회적으로 심리학적으로 우리의 현실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경계해야 합니다. 

 

한국에서 이번 총선에서 그런 악의 만연의 가능성, 즉 권력이 행사하는 악의 가능성을 끊은 것은 "일단은~" 천만 다행입니다. 한국 국민은 더없이 착해질 수도 있고 악의 바닥이 어디까지인도 모르게 떨어지는 추락천사(악마)가 될 수도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여러분의 눈에는 첨에 무엇만 보이나요? 혹시 루시퍼 효과의 희생자는 아닌가요? 

 

 

CLIV

우리가 착하게 살려면, 나만 착하다고 되는 것이 아니고 우리가 살고 있는 생활세계, 즉 문화, 사화, 정치의 현실을 비판적으로 볼 수 있는 눈이 필요합니다. 내안에 있는 악을 볼 수도 있어야 하지만 나의 일부이자 내가 살아가는 환경인 사회의 악도 볼 수 있을 때, 나도 착하고 사회도 착해질 수 있습니다. 

 

크리스챤으로서 우리가 하는 기도는 개인적이며 사회적이며 결국 정치적이겠죠. 그러므로 기도의 응답은 바로 우리가 루시퍼 효과를 자아내는 사회적 악의 현실을 제대로 살피는 노력이겠죠.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