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다중이2016.06.16 20:54
대학교 1학년 때 학교에서 상영하던 화질 안좋은 광주 비디오를 처음 보았던 충격이 아직도 잊혀지지 않습니다. 추악한 인간들의 탐욕이 얼마나 무섭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용서 받을 수 없는, 얼마나 깊은 아픔을 줄 수 있는지를 처음 알게한 대 사건 이었습니다. 아마도 일제강점기, 한국전쟁, 제주 4.3 항쟁, 부마 항쟁, 4.19 혁명, 5.16 쿠테타 등 굵직한 역사적 상처들이 많이 있었지만 내가 사는 현 시대에 일어난 일이라 더욱 깊은 관심과 분노가 있었던것 같아요.

더 큰 문제는 앞으로가 아닐까요. 역사적 책임에 대한 정리가 미완으로 끝나는 바람에 가해자들이 자신들의 추악한 행위를 정당화하고 합리화 하기 위한 끈질긴 시도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처절하고 주도면밀하게 불순한 의도를 실현해 가고 있고 더 나아가 불법적으로 획득한 권력과 부를 이용하여 기득권을 영속화 하기 위해 사회 전반을 왜곡시키고 있는데, 이러한 소리 없는 음모를 저지하고 뒤늦은 과거 청산이라도 수행할 동력이 없어 보인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나라가 위기에 처했을 때마다 앞뒤 가리지 않고 질곡의 역사를 헤쳐나가는데 앞장 섰던 의로운 선배들의 정신을 기리고 잊지 않고 기리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 됩니다.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Sketchbook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